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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일반

임영웅 ‘온기’ 영화 시나리오 작성+연기 연습.. “만능 히어로”

가수 임영웅이 시나리오 집필부터 연기까지 ‘만능 히어로’다운 면모를 드러냈다.22일 임영웅 공식 채널에는 ‘히어로의 삶, 임영웅 그의 일상을 함께하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영상에서 임영웅은 “좀 더 인간적인 모습과 내 삶을 보여드리고 싶어서 찍게 됐다”라고 다큐풍 해당 영상 기획 의도를 밝혔다.영상 속 임영웅은 콘서트를 준비하며 운동과 안무 연습 등 다양한 도전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런 가운데 연기 연습 계기에 대해 직접 입을 열었다. 임영웅은 “지난번 사극 찍을 때 ‘연기 연습을 하면 좋겠다’ 생각만 하는데 이번에 신곡을 내고 뮤직비디오를 찍어야하던 중 시나리오가 머릿속에 스쳐가더라”며 “그래서 각본을 쓰고 전문 영화 감독님께 수정을 맡겨 각색된 시나리오를 받아봤는데 제 생각보다 더 디테일하고 많은 연기력이 필요해서 연기를 배우게 됐다”고 설명했다.임영웅은 지난 5일 단편영화 풍 신곡 뮤직비디오 ‘온기’를 공개했다. ‘온기’ 뮤직비디오에 담긴 영상은 추후 단편 영화로 제작될 예정이다. 임영웅은 “뮤직비디오에서는 내용이 티가 안 날 거다. 뮤비는 그냥 좀 뭔가 쓸쓸하고 적막하고 이 시나리오가 티가 나지 않게”라고 덧붙였다. 한편 임영웅의 ‘온기’ 뮤직비디오는 권오준 뮤직비디오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으며 배우 안은진, 현봉식이 출연해 몰입을 높였다. 지난 20일 기준 유튜브 주간(5월 10~16일) 뮤직비디오 톱3에 등극했다.또한 임영웅은 오는 25, 26일 양일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2024 콘서트 ‘아임 히어로 - 더 스타디움’을 개최한다.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5.22 20:39
영화

‘그녀가 죽었다’ 감독 “변요한, 울음 횟수까지 계산해 연기”

김세휘 감독이 변요한, 신혜선 캐스팅 비하인드를 밝혔다.9일 배급사 콘텐츠지오는 ‘그녀가 죽었다’ 김세휘 감독의 서면 인터뷰를 전했다. ‘그녀가 죽었다’는 훔쳐보기가 취미인 공인중개사 구정태(변요한)가 관찰하던 SNS 인플루언서 한소라(신혜선)의 죽음을 목격하고 살인자의 누명을 벗기 위해 한소라의 주변을 뒤지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먼저 김세휘 감독은 배우 변요한과의 특별한 인연을 공개했다. 영화 ‘들개’, ‘소셜포비아’를 계기로 변요한의 연기에 매료됐다고 밝힌 김세휘 감독은 ‘그녀가 죽었다’ 시나리오 작업단계 부터 “구정태는 딱 변요한”이라는 말을 들어왔다고 밝혔다. 실제로도 변요한은 심도 깊은 캐릭터 연구로 구정태를 완벽하게 표현 해냈다. 이에 김세휘 감독은 “시나리오만 보면 ‘구정태’란 인물에 빈 공간이 많다. 변요한은 그런 부분을 완벽히 채워줬다”고 극찬했다. 이외에도 변요한은 영화의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장면에서 울음의 횟수와 강도까지 디테일하게 설정하는 등 정확한 계산 아래 치밀한 연기를 선보인 것으로 알려져 더욱 기대를 높인다. 여기에 배우 신혜선은 남의 관심을 훔쳐 사는 유명 인플루언서로 변신, 영화 속 강렬한 미스터리를 이끈다. 김세휘 감독은 “‘한소라’는 관종이긴 하지만 인플루언서이기도 하다. 신혜선은 많은 면모를 보여줘야 하고 널뛰는 감정을 표현해야 하는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소화했다”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김세휘 감독은 “(신혜선은) 연기도 잘하는데 털털한 성격이라 작업하면서 너무 행복했다”면서 “편집하며 볼 때마다 소름이 돋는 연기력을 보여줘 감탄했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변요한x신혜선으로 탄탄한 캐스팅을 구축한 ‘그녀가 죽었다’는 폭발적인 연기 시너지를 펼칠 예정이다. 오는 15일 개봉.이주인 인턴기자 juin27@edaily.co.kr 2024.05.09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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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 전공 3명 모이니 웹드 뚝딱.. 반전있는 ‘띱’ [김지혜의 ★ 별튜브]

유튜브 콘텐츠가 홍수처럼 쏟아지고 있는 요즘, 뭘 봐야 할지 모를 때 다들 있죠? ‘김지혜의 ★튜브’가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를 선별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편집자 주> 영상 초중반에는 전형적인 스케치 코미디(10분 이내 짧은 개그 콘텐츠) 같지만, 마지막에는 머리를 한 대 맞은 것 마냥 얼얼하다. 최근 신흥 엔딩 맛집이라 불리는 유튜브 채널이 있다. 바로 구독자 111만 명을 보유한 ‘띱(Deep)’이다. 띱은 2022년 4월 9일 처음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다. 학교에서 친구들 사이에서 어떤 물건을 내가 차지했다고 말할 때 쓰던 은어인 ‘띱’에서 채널 이름을 가져왔다. 멤버는 김규남, 윤태용, 윤혁준 총 3명으로 모두 배우다. 초반에는 여자 한 명, 남자 두 명 이 구성이 유튜브 채널 ‘숏박스’와 비슷하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띱은 배우들이 모인 만큼 몰입도 높은 연기력으로 차별화를 꾀했다. 스케치 코미디를 지향하는 만큼 웃음도 놓치지 않는다. ‘여자의 촉’, ‘플러팅’, ‘알바면접’, ‘여름’ 등 일상에서 공감을 자아낼법한 콘텐츠로 영상을 만든다. 사실 이 분야에서는 이미 구독자 184만 명을 보유한 유튜브 ‘너덜트’가 스피디한 전개와 박직감 넘치는 편집 기술로 누리꾼들 사이에서 유명한 터라, ‘띱’은 오로지 세 배우의 티키타카에 집중했다. 예를 들어 오랜만에 친구들끼리 모이는 상황극이 있다고 하면 ‘얘들아 오랜만이다’ ‘야, 우리 대학 졸업하고 처음 보는 것 같다’ ‘나는 네 인스타로만 봐서 무슨 인플루언서 보는 것 같다’ ‘내적 친밀감 X쩔어’ 이처럼 대화가 쉴 틈 없이 6분 동안 쏟아진다. 특별한 편집 기술 없이 대화로만 꽉꽉 영상이 채워지니 친구들 대화를 엿보는 듯한 편안함이 느껴진다. ‘띱’은 점점 누리꾼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더니 채널 개설 약 1년 3개월 만에 구독자 수 50만 명을 돌파했다. 현재는 여기에 2배나 되는 111만 명을 넘어섰다. 지난해 12월에는 유튜브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최고 크리에이터 톱10’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는데, 진입장벽이 높은 유튜브 시장에서 1년 만에 이같은 성과를 낸 건 꽤 의미가 크다. 최근엔 ‘엔딩맛집’이라 불리며 팬층을 두텁게 쌓아가고 있다. 최신 영상 중 가장 조회수가 높게 나온 편은 ‘서프라이즈’. 매번 여자 친구 규남이를 위해 서프라이즈를 준비하는 남자 친구 혁준. 그러나 눈치 빠른 규남이 때문에 늘 실패한다. 이 모든 상황을 재미있게 지켜보는 여자 친구의 친오빠 태용이 벌이는 이야기를 담는다. 이날도 어김없이 혁준은 규남이를 위한 깜짝 이벤트를 위해 친오빠 태용에 몰래 전화를 건다. ‘규남이 지갑 좀 사주려고 하는데 뭐가 좋을까요?’ 그런데 하필 옆에서 규남이가 듣고 있었고, 이 상황이 마냥 웃기기만 한 혁준은 ‘옆에 규남이 없으니까 편하게 물어보라’면서 거짓말을 한다. 이처럼 영상은 중후반까지 눈치 빠른 여자 친구와 그의 친오빠가 남자 친구를 놀리는 상황을 보여준다. 다소 예상된 내용처럼 보이나 영상 말미 ‘규남아 집 밖에 좀 나와봐’라는 멘트와 함께 반전이 일어난다. 알고 보니 혁준이 모든 상황을 알고 지갑이 아닌 꽃다발과 함께 프러포즈를 준비한 것. 누리꾼들은 “반전의 반전”, “연출, 스토리, 기획까지 모두 빠지는 게 없다”, “띱은 늘 마지막까지 봐야 한다” 등의 호평을 쏟아냈다. 1일 기준 ‘서프라이즈’ 조회수는 155만 회를 넘어섰다.배우 3명의 디테일한 생활 연기, 편안함 속에 반전의 짜릿함을 맛보고 싶다면 유튜브 채널 ‘띱’ 정주행을 추천한다.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4.02 05:55
연예일반

‘6세대 아이돌 제이환’ 박지환, ‘최애의 아임니다’로 인기 몰이

배우 박지환이 ‘SNL코리아’로 MZ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지난 16일 공개된 ‘SNL 코리아’ 시즌5 3회에 호스트로 출연한 박지환에게 쏟아지는 관심이 심상치 않다. 박지환은 다양한 코너에서 강렬한 존재감과 능수능란한 연기로 감탄을 불러일으키며 ‘SNL 코리아’라는 또 하나의 필모그래피를 추가했다.특히 아이돌 멤버 제이환으로 분한 ‘최애의 아임니다’ 코너에서 보여준 그의 디테일한 표현력과 능청스러운 캐릭터 소화력은 각종 커뮤니티와 SNS에서 회자되며 박지환 입덕을 부추기고 있다. 해당 코너에서 박지환은 라이스의 막내 멤버인 제이환으로 완벽 변신, 실제 현역 아이돌에 버금가는 모습들을 고증하며 웃음을 선사했다. 박지환은 라방(라이브 방송), 퇴근길 직캠, 팬사인회 레전드 영상은 물론 멤버들과의 관계성까지 철저하게 계산된 세계관 속에서 디테일한 연기력으로 폭풍 공감을 이끌었다. 춤부터 노래까지 그야말로 아이돌을 삼켜버린 ‘SNL 코리아’에서 보여준 박지환의 활약은 방송 이후 각종 밈으로 재생산, 지금까지도 화제몰이 중이다. 시청자들은 제이환의 포토카드로 영업을 하는가 하면 ‘제이환은 박지환의 인생캐다‘, ’아이돌 막내의 교과서‘, ’제이환에 입덕함‘등의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이에 박지환은 소속사 저스트엔터테인먼트를 통해 “’SNL 코리아’가 공개된 후, 주변에서 너무 많은 연락이 와서 ‘화제가 되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최선을 다해 열심히 했는데 그 부분을 좋게 봐주시는 게 아닐까 싶다. 감사하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또한 박지환은 “킥드럼 베이스를 하면서 스스로 너무 오글거렸다”라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6세대 아이돌 제이환을 탄생시킨 그는 “평소 대부분의 아이돌 그룹에 관심을 가지고 보려고 한다. 개인적으로 뉴진스를 좋아한다”고 전했다.한편 박지환은 영화 ‘범죄도시4’와 SBS 새 드라마 ‘강매강’으로 팬들과 계속 만날 계획이다.전형화 기자 brofire@edaily.co.kr 2024.03.22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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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객 사진가로 변한 주원…‘야한 사진관’ 통할까

배우 주원이 ‘야한(夜限) 사진관’으로 돌아왔다. ‘제빵왕 김탁구’, ‘각시탈’, ‘굿 닥터’ 등 ‘시청률 보증 수표’로 불렸던 주원이 또 한번 흥행을 이뤄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11일 첫 방송한 ENA 월화드라마 ‘야한 사진관’은 오직 죽은 자들을 위해 존재하는 귀객 전문 사진관의 사진사 서기주(주원)와 열혈 변호사 한봄(권나라)이 서늘한 밤손님들과 생과 사를 오가며 펼치는 아찔하고도 기묘한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다.주원이 연기한 서기주는 집안 대대로 귀신들의 마지막 기록을 찍어주는 사진사로, 귀신을 유일하게 보고 만질 수 있는 인간이다. 그러나 매일 온갖 사연의 귀객들이 들러붙어 신경 쇠약을 앓다 못해 까칠한 성격의 소유자가 된 인물이다.‘야한 사진관’ 1회는 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 2.1%로 출발해 2회에서 2.5%를 기록하며 상승곡선을 그렸다. 전작인 ‘모래에도 꽃이 핀다’의 최고 시청률 2.8%에 바싹 다가섰다. 주원은 ‘제빵왕 김탁구’(2010), ‘오작교 형제들’(2011), ‘각시탈’(2012), ‘7급 공무원’(2013), ‘굿 닥터’(2013), ‘용팔이’(2015) 등 주연을 맡은 작품마다 크게 흥행시켰다. 매 작품 인생 캐릭터를 만들어 내며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했다. 주원은 ‘굿닥터’로 KBS 연기대상 남자 최우수상을, ‘용팔이’를 통해서는 SBS 연기대상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도 안았다.그러나 최근에는 성적 면에서 아쉽다는 평가를 받았다. 2019년 군 제대 후 3년 만의 복귀작인 SBS ‘앨리스’는 최고 시청률 10.6%를 기록했다. 나쁘지 않은 성적이었지만 주원, 김희선의 조합이라는 점에서 기대치에 못미쳤다는 반응이었다.바로 전작인 tvN ‘스틸러: 일곱 개의 조선통보’는 문화재 환수라는 드라마로는 다소 생소한 이야기를 내세웠는데, 시청률 4.7%를 기록하며 거의 주목받지 못했다. 이번 ‘야한 사진관’ 역시 귀객 전문 사진관이라는 독특한 소재를 가지고 있는데, 호불호가 엇갈리는 소재를 주원이 연기력으로 설득해 낼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할 듯하다.다만 주원이 그동안 멜로 외에도 액션, 장르물 등 다양한 작품에 출연하며 연기력을 인정받은 배우라는 점은 기대감을 갖게 한다. 특히 주원이 그동안 까탈스럽지만 내면에 따뜻한 심성을 지닌 남자 주인공 캐릭터를 연기로 잘 소화해 온 만큼 ‘야한 사진관’의 서기주 또한 장점인 디테일한 매력을 살리는 연기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주원은 ‘야한 사진관’ 제작발표회에서 “대본을 보며 오랜만에 홀로 눈물을 흘렸다. 그래서 꼭 하고 싶었던 작품”이라고 욕심을 숨기지 않았다. 이어 “제복과는 달리 너무나 따뜻하고 슬픈 내용, 재미있고 귀여운 내용 등이 다양하게 담긴 드라마”라며 기대감을 높였다.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3.14 0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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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아인 ‘웨딩 임파서블’서 팔색조 매력.. 야망 가득하네

배우 박아인이 ‘웨딩 임파서블’에서 야망 가득한 캐릭터로 새롭게 변신하며 팔색조 매력을 뽐냈다.tvN 새 월화드라마 ‘웨딩 임파서블’은 인생 첫 주인공이 되기 위해 ‘남사친과 위장결혼’을 결심한 무명 여배우 나아정(전종서)과 이 결혼을 결사반대하는 형바라기 예비 시동생 이지한(문상민)의 막상막하 로맨틱 미션을 그린 작품이다.지난 26, 27일 방송된 ‘웨딩 임파서블’에서 박아인은 극 중 이지한의 이부 누나이자, 그룹 후계자 자리를 노리는 LJ 백화점 상무 최승아 역으로 분해 탄탄한 연기력을 바탕으로 캐릭터에 완벽히 녹아들며 극의 몰입도를 높였다.박아인은 눈치도 셈도 빠르고 원하는 것을 차지하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총동원하는 최승아라는 캐릭터를 특유의 개성있는 연기력으로 표현해 인물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했다.특히 박아인은 이지한, 이도한(김도완) 형제와 대립각을 세우며 서서히 야망을 드러내는 최승아의 모습을 안정적으로 소화하며 시청자의 눈길을 단번에 사로잡았다. 이도한을 후계자로 지목한 할아버지 현회장(권해효)의 돌발 선언에 겉으로는 속내를 드러내지 않은 채 뒤로는 이도한의 약점을 찾아내려 움직이는 주도면밀한 면모를 번뜩이는 눈빛과 절제된 표정으로 표현해 긴장감을 선사했다.또한 이도한의 사생활이 담긴 사진으로 이지한 형제를 도발하는가 하면, LJ그룹 주주들을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포섭하려는 최승아의 노련한 모습은 박아인만의 디테일한 연기를 만나 더욱 빛을 발했다. 이 같은 장면들은 앞으로 박아인이 그려낼 캐릭터와 극 전개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끌어올렸다.이같이 변신에 변신을 거듭하는 박아인은 드라마 ‘신사의 품격’, ‘태양의 후예’를 비롯해 ‘미스터 션샤인’, ‘복수가 돌아왔다’, ‘배가본드’, ‘두 번은 없다’, ‘꼰대인턴’, ‘스위트홈’, ‘꽃 피면 달 생각하고’ 등 수많은 작품을 통해 인상 깊은 연기를 선보이며 매 작품 박아인표 캐릭터를 구축했다. 다양한 작품을 통해 도전을 멈추지 않는 박아인이 ‘웨딩 임파서블’에서 또 한 번 펼쳐 나갈 색다른 연기 행보에 관심이 집중된다.박아인의 활약이 기대되는 ‘웨딩 임파서블’은 매주 월, 화 오후 8시 50분 방송된다. 김지혜 기자 jahye2@edaily.co.kr 2024.02.28 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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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리뷰] ‘로기완’ 동화적 감성에 담은 메시지, 마치 지브리 애니를 보는 듯

상황은 심각한데 들려오는 노랫소리엔 밝음이 묻어 있다. 언뜻 묵직한 메시지를 아이들이 뛰어노는 장면을 보는 듯한 서정적 화면에 담아 놓는 스튜디오 지브리 표 작품 같기도 하다.넷플릭스 영화 ‘로기완’은 삶의 마지막 희망을 안고 벨기에에 도착한 탈북자 기완(송중기)과 삶의 이유를 잃어버린 여자 마리(최성은)가 서로에게 이끌리듯 빠져드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단편 ‘수학여행’으로 전주국제영화제, 서울독립영화제,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에서 작품상을 수상한 뒤 다수의 단편영화를 통해 소외된 이들의 감정을 디테일하게 담아낸 연출로 주목받은 김희진 감독의 첫 장편영화 연출작이다.‘로기완’은 조해진 작가의 소설 ‘로기완을 만났다’를 원작으로 한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소설은 제3자의 시점으로 로기완의 삶과 여정을 따라가는 형식을 취한다면 영화는 1인칭이다. 로기완이 중심이고 그의 입장에서 이야기가 전개된다.소설이 탈북자, 난민으로서 살아온 로기완의 인생 이야기 전반을 훑는다면 영화는 그보다는 기완과 마리의 사랑에 조금 더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때문에 가볍게 풀어내기 쉽지 않은 소재 속에서도 슬며시 웃음이 지어지는 순간이 있다. 이 부분은 원작을 사랑하는 이들에겐 불호의 요소가 될 수도 있겠지만, ‘탈북’이라는 소재 자체가 너무 무겁게 느껴질 이들에겐 오히려 좋은 관람 포인트가 될 수 있겠다. 김희진 감독은 ‘로기완’의 연출 방향에 대해 “인생 대부분은 고통으로 채워져 있지만, 그럼에도 가끔은 살 만한 순간이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방향성을 이 같이 설정했기에 ‘로기완’은 그에 맞게 연출됐다. 탈북자가 된다는 건, 고향을 떠났다는 건, 고향을 잃어버렸다는 건, 어느 한 곳에서 마음 놓고 쉴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런 기완에게 마리는 유일하게 마음을 내려놓을 수 있는 존재다. 마치 일찍 세상을 떠난, 마음속에 품은 엄마처럼. 영화는 그 지점을 스며들게 담았다. 배우들의 연기는 흠잡을 데가 없다. 멋있게 보여야 한다는 욕심을 아예 내려놓은 듯한 송중기의 진중한 연기력, 최성은과 자연스런 호흡이 극에 쉽게 몰입하게 만든다. 극 초반과 후반에 등장하는 김성령, 마리의 부친 윤성 역의 조한철 등 조연들도 구멍 없이 자신의 몫을 해준다. 로기완이 난민으로 유럽을 떠도는 장면이 나오는 만큼 ‘로기완’엔 외국인 배우들도 다수 등장한다. 연기력이 검증되지 않은 외국 배우가 등장할 경우 자칫 극의 몰입감을 해칠 수 있는데 ‘로기완’ 속 외국 배우들은 모두 자연스러운 연기력으로 극에 녹아든다. 특히 벨기에에서 바를 운영하는 씨릴 역으로 분량이 상당한 와엘 세르숩의 연기력이 볼거리다. 세르숩은 프랑스에서 모델 겸 배우로 활동하고 있다.삶의 가장 위태로운 순간에 만난 로기완과 마리. 두 사람이 서로를 바라보고 보듬으며 다시 살아나갈 힘을 얻게 되는 과정을 그림으로써 ‘로기완’은 관객에게 잔잔한 따뜻함과 오늘을 버텨낼 위로를 안길 전망이다. 다음 달 1일 넷플릭스 공개. 청소년 관람불가. 131분.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2.27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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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비하인드] ‘파묘’ 화림 김고은은 왜 대살굿을 하다 손을 숯불에 넣었을까

영화 ‘파묘’가 개봉 4일째 누적 관객 수 200만을 넘기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자연히 이 영화의 주요한 키워드인 무속신앙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작품. 무속신앙을 주로 음산하고 기괴하게 다뤘던 여느 작품들과 비교해 ‘파묘’는 젊은 층에 소구될 수 있는 세련미를 가미해 눈길을 끌고 있다. 무당인 화림(김고은)이 굿을 할 때 스니커즈를 신고 있다거나 봉길(이도현)이 타투로 몸을 보호하고 있는 설정 등이 MZ 세대에게 신선하게 다가가고 있는 모양새다.◇화림의 대살굿에 살아 있는 디테일극에서 화림이 펼치는 대살굿. 최민식이 현장에서 보고 깜짝 놀랐다고 할 만큼 김고은의 연기력이 압도적인데, 사실 놀라운 건 연기력만이 아니다. 장재현 감독의 꼼꼼한 취재와 전문가들의 손길이 가미된 대살굿의 디테일은 알고 보면 더욱 흥미롭다.먼저 굿에 본격적으로 돌입하기 전 김고은이 칼로 자신의 얼굴을 베는 장면, 손을 뜨거운 숯불에 넣는 장면이 있다. 흔히 굿하는 장면 하면 ‘작두 타는 무당’을 떠올리곤 하는데 이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대살굿은 동물을 죽여 신에게 바쳐 하는 굿이다. 묫바람을 불러일으키는 악지의 묘. 이를 이장하다 보면 안좋은 기운이 인부들에게 들 수 있는데, 무속인이 이를 대신 받아 날려버리는 원리다.화림이 뜨거운 숯에 손을 넣거나 칼로 얼굴을 긋는 퍼포먼스를 하는 건 자신에게 신이 들어왔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타인에게 보여주기 위함이다. ‘봐봐, 내가 이렇게 해도 멀쩡하지? 내 안에 신이 들어왔어. 그러니까 여러분은 안전할 거야’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파묘’에서도 이를 확인한 인부들이 일을 시작한다. 굿 중간 화림이 동물 피를 마시는 것은 자신 안에 들어온 신에게 주기 위함이다. 일종의 밥, 혹은 영양제를 신에게 바치는 의미라고 보면 된다. 신과 함께 살아야 하는 무속인에겐 필수적인 의식이다.◇왜 일본 귀신은 이유가 없이도 죽일까영화에서 화림은 동료 무속인들로부터 “그거 일본 귀신이야. 하지마. 일본 귀신은 이유가 없어도 그냥 옆에 있으면 죽인다고”라는 말을 듣곤 자신도 안다며 고개를 끄덕였다. 도대체 일본 귀신은 뭐가 다르기에 옆에 있기만 해도 죽인다는 걸까.이를 이해하기 위해선 ‘원’(怨)과 ‘한’(恨)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한국의 귀신은 ‘한’을 갖지만 일본의 귀신은 ‘원’을 갖는다. ‘한’이란 몹시 원망스럽고 억울하거나 안타깝고 슬퍼 응어리진 마음이다. 한국 귀신이 바라는 건 이 한을 푸는 것이다. ‘장화 홍련’과 같은 전래동화를 생각해 보라. 귀신들이 사또 앞에 나타나 “우리들의 억울함을 풀어 달라”고 요청하지 않나. ‘파묘’에서도 악지에 묻혔던 할아버지 귀신은 이 한을 풀고자 자손들을 찾아간다. 반면 ‘원’은 원망과 미움이다. 억울함을 풀고 싶은 게 아니라 원망하고 미워하는 마음이 쌓여 그 자체로 ‘원’이 된다. 일본에서 인식하는 귀신은 이런 원망심 덩어리다. 사념덩어리에게 말이 통할리 없다. 그들은 자신이 품고 있는 그 마음을 표출하는 데 집중한다.‘원’은 일본어로 ‘온’이라 읽는다. 영화 ‘주온’은 저주와 ‘원’이라는 뜻으로, 이 영화 속 귀신을 떠올리면 왜 ‘파묘’에서 무속인들이 일본 귀신을 조심하라고 하는지를 알 수 있다. ‘주온’의 귀신은 자신에게 미움을 남긴 대상을 향해 복수를 하는 게 아니라 자신이 살던 곳에 들어온 이들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한다. ◇도깨비불은 CG가 아니었다장재현 감독도 스스로 인정했듯 그는 ‘파묘’에서 CG를 최소화하려고 했다. 최대한 리얼한 장면을 구현하고 싶은 욕심에서다. 영화를 본 이들이라면 당연히 CG라고 생각했을 확률이 높은데, ‘파묘’에 등장하는 대형 도깨비불은 사실 실제였다. 최민식은 “CG였다면 허공을 보고 연기해야 했을 텐데 실제 불을 붙여 돌려준 덕분에 더 실감나는 연기가 가능했던 것 같다”고 밝혔다. 또 “덕분에 현장이 따뜻했다”고 덧붙여 웃음을 자아냈다.장재현 감독은 “나는 블루스크린에서 찍은 감독님들이 진짜 천재인 거 같다. 내 시각에서는 도저히 분위기가 안 잡히고 느낌이 안 난다”며 CG를 지양하는 이유를 공개했다.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2024.02.27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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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해피엔드’ 시청률 2.9% 종영…장나라, 먹먹한 여운

‘나의 해피엔드’가 인생의 행복에 대해 되새겨보는 진정한 해피엔드를 그려내며 먹먹한 여운 속에 막을 내렸다.지난 25일(일)에 방송된 TV조선 주말미니시리즈 ‘나의 해피엔드’ 16회는 닐슨코리아 기준 전국 시청률 2.9%를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나의 해피엔드’ 최종회에서는 서재원(장나라)이 자신의 양극성 장애를 심화시켜온 트라우마를 정면으로 마주하고 한 걸음 나아간 가운데 권윤진(소이현)이 인과응보의 죽음을 맞이하면서, 두 여자의 운명적인 대립에 종지부를 찍었다.먼저 서재원은 권윤진이 데려간 딸 허아린(최소율)을 애타게 찾아다녔고 반면 권윤진은 허아린과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자신이 원했던 소소한 행복을 느꼈다. 이어 권윤진은 서재원에게 전화해 허아린을 집에 데려다놨다고 알렸고, 딸을 만난 서재원은 가슴을 쓸어내렸다. 하지만 그 뒤 경찰서를 찾아가던 권윤진은 급작스럽게 교통사고를 당했고 15살부터 함께 했던 서재원과의 추억들을 떠올리며 눈을 감았다.이후 회사를 정상화시켜놓은 서재원은 임직원들에게 그간 벌어진 일들과 관련해 사과, 사임한다는 메일을 남기고 윤테오(이기택)에게 대표를 맡아달라고 부탁했다. 홀로 떠난 서재원은 오직 자신만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엄마 정미향(강지은)의 환시를 만났고, 어릴 적 자신을 죽이려 했던 순간에 대한 마음 속 원망과 슬픔을 풀어냈다. 엄마랑 행복하게 사는 게 내가 바라는 전부였다며 서재원은 통곡했고, 환시의 엄마는 미안하다고 사죄하며 행복하게 살 것을 당부했다. 엄마와의 응어리를 스스로 푼 서재원은 허아린에게 힘들게 허순영(손호준)의 죽음에 대해 설명한 뒤 납골당을 찾아 눈물로 허순영과 인사를 나눴다. 교도소에서 출소한 남태주(박호산)는 오형사(김수진)에게 출소 기념으로 등산화를 받고 티격태격하며 웃음을 안겼다.그런가 하면 서재원은 서창석(김홍파), 허아린과 함께 평범하고 따스한 일상을 보냈다. 서재원은 애절한 일편단심으로 항상 곁을 지켜온 윤테오에게 고마움을 전했고 윤테오는 “내 마음 밀어내지만 말아요”라며 고백을 건넸다. 서재원은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어. 그래도 괜찮겠어?”라며 열린 마음을 내비쳤고, 윤테오는 “당연히 기다릴 수 있죠”라며 기뻐했다.1년이 지난 후 서재원은 환시로 보이던 정신과 의사 조수경(임선우)을 직접 만나 지나온 일들에 대해 털어놨고 조수경으로부터 많은 것들을 해냈다는 칭찬을 받은 후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겠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치료 받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서재원은 서창석, 허아린과 바닷가에서 행복하게 웃으며 “이제야 알 거 같아. 인생에 해피엔딩은 없다는 걸. 난 그저 반복되는 하루를 잘 살아내면 되는 거겠지.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라고 읊조려 뭉클한 감동을 선사했다. 이와 관련 진정한 행복을 찾는 한 여자의 처절한 분투를 통해 공감과 위로를 안긴 ‘나의 해피엔드’가 남긴 것들을 정리했다.◆장나라-손호준-소이현 등 파격 연기 변신 성공한 배우들의 열연‘나의 해피엔드’에서 장나라-손호준-소이현-이기택-김홍파-박호산 등은 지금까지 보여준 적 없는 새로운 캐릭터를 선보이며, 내공 깊고 탄탄한 연기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장나라는 양극성 장애로 인한 불안과 공포, 혼란과 두려움에 흔들리는 내면을 입체적으로 그려내며 마침내 진실과 행복을 찾게 된 서재원 역으로 인생 캐릭터를 경신했다. 손호준은 가족을 위해 헌신하는 다정한 사랑꾼부터 전혀 다른 ‘극과 극’ 쌍둥이 1인 2역까지 다채로운 면모를 지닌 허순영 역을 탁월하게 표현, 호평을 받았다. 소이현은 절친을 향한 열등감과 질투로 인해 극악무도한 악행을 서슴지 않는 악녀로 빌드업해 인과응보의 죽음을 맞은 권윤진 역으로 파격적인 연기 변신에 성공했다. 이기택은 극 초반 의심을 자아내는 미묘한 매력과 서재원을 향한 일편단심 사랑을 굳건하게 드러낸 흑기사 활약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김홍파는 의붓딸 서재원을 위해 모든 것을 다 바친 자상하고 인자한 계부 서창석 역으로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증명하며 묵직한 감동을 안겼다. 박호산은 파란만장한 사연을 지닌 남태주 역으로 긴장감과 위태로움을 능수능란하게 넘나들며 명연기를 선사했다.◆디테일한 심리 묘사, 감각적인 미장센…조수원 감독의 연출력‘나의 해피엔드’는 불안과 혼란 등 심연에서 끌어올려진 인간의 심리를 섬세하게 묘사한 조수원 감독의 감각적인 연출력이 더해져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몰입시켰다. 조수원 감독은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인물들의 심리 상태를 디테일하게 표현했는가 하면 속도감 있는 역동적인 장면에서는 다채로운 카메라 워킹으로 스펙터클함을 분출, ‘심리 스릴러’의 진수를 선보였다. 특히 조수원 감독은 양극성 장애를 앓는 서재원의 공포와 두려움, 의심에 사로잡힌 심리적인 혼란부터 남편 허순영 사망의 진실을 찾기 위해 치밀하게 복수에 나선 강단 있는 흑화까지 한 인물의 복잡다단한 내면을 예술적인 미장센으로 완성했다. 또한 스릴러적인 요소를 배가시킨 미술 작품과 다채로운 컬러를 활용한 세트, 아름다운 풍경을 멋들어지게 담아낸 배경에 이르기까지 그동안 드라마에서 만나보지 못했던 ‘고퀄리티 감수성’을 제대로 끌어내며 시청자들의 오감을 만족시켰다.◆양극성 장애를 수면 위로 끌어올린 공감 스토리‘나의 해피엔드’는 서재원과 다양한 관계성에 놓인 인물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사건들이 꼬리를 물고 촘촘하게 이어지며 형성된 쾌속 극적 서사가 ‘심리 스릴러’의 묘미를 제대로 맛보게 했다. 한순간에 무너진 행복을 되찾기 위해 두려워서 꺼내 볼 수 없던 아픔을 마주하는 용기를 이끈 서재원의 고군분투는 시청자들의 공감을 자아냈다. 무엇보다 양극성 장애를 앓는 서재원을 통해 정신 질환을 수면 위로 끌어올려 대다수의 누구나 정신 질환을 경험할 수 있음을 다루고, 절망을 이겨내는 서재원에게 투영되어 공감하고 위로를 받는 가슴 뭉근한 여운을 선사했다.제작진은 “그동안 열정과 투혼, 애정을 다해 최고의 작품을 완성해준 배우 분들과 스태프들, 더불어 애틋한 응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시청자분들에게 감사를 전한다”라며 “‘나의 해피엔드’가 시청자분들의 가슴 한 구석을 따뜻하게 물들인 소중한 드라마로 오래도록 기억되기를 바란다”라고 각별한 소망을 전했다. 강주희 기자 kjh818@edaily.co.kr 2024.02.26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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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인터뷰] ‘살인자ㅇ난감’ 이희준 “송촌, 빌런이라 생각한 적 없어”

‘살인자ㅇ난감’의 송촌은 영웅과 악당의 미묘한 경계를 오가는 안티히어로다. 전직 형사였던 송촌은 사회에서 악행을 저지른 사람들을 죽이며 단죄하는 그릇된 신념을 가진 인물로, 그의 이야기는 마지막화인 8회에서 비로소 풀리며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송촌 역을 연기한 배우 이희준은 최근 인터뷰에서 “캐릭터 생각을 워낙 많이 하다 보니까 젖어 드는 편”이라며 “‘살인자ㅇ난감’ 촬영할 때 아이가 사진 찍어준다고 했는데 나중에 보니 눈이 살인자 눈이더라. 나는 그런 눈인 줄 몰랐다. 캐릭터의 영향이 크구나 싶었다”고 말했다.지난 9일 공개된 ‘살인자ㅇ난감’은 우연히 살인을 시작하게 된 평범한 남자(최우식)와 그를 지독하게 쫓는 형사(손석구)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공개 3일 만에 넷플릭스 글로벌 톱10 비영어 TV 부문 2위에 오르며 글로벌 인기를 증명했다.이희준은 “시나리오 자체가 너무 재미있었고 소재도 흥미로웠다. 송촌도 멋있었지만, 할아버지라는 것도 흥미로웠다”며 “모든 게 나를 흥분시켰다. 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짧은 머리에 잔주름이 가득한 60대의 모습으로 등장했던 이희준은 “나는 도전과 어려운 일 앞에 흥분하는 편”이라며 “송촌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흥분됐다. 그런 제안을 해준 감독님에게 감사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송촌의 나이가 구체적으로 언급되지는 않았으나, 나는 65세 정도라고 이해했다. 약수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운동 열심히 하는 몸 좋은 할아버지를 연상했다”고 설명했다.노인 연기의 어려움에 대해서는 “내가 먼저 감독님에게 ‘일부러 노인처럼 연기하면 안 좋을 거 같다’고 했다. 조금이라도 인위적인 목소리를 내면 다시 찍자고 했다”며 “디테일한 것들은 상의해가면서 했다”고 말했다.이희준은 이를 위해 특수분장도 매번 두 시간씩 받았다. 이희준은 “내 얼굴 근육에 맞는 10가지 다른 피스를 붙였다. 정말 공들인 분장이었다”며 “특수분장을 두 시간씩 받고 지울 때는 한 시간이 걸렸다”고 밝혔다. 이희준은 ‘살인자ㅇ난감’에서 등장만으로도 위압감을 발산하는 것은 물론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강렬한 존재감을 남겼다. 이처럼 그가 극중 인물에 깊이 빠져들 수 있었던 건, 과거부터 이어졌던 관찰 덕분이다. 이희준은 “원래 관찰을 좋아한다. 벌이가 넉넉하지 못한 시절에 지하철, 버스를 타고 종점까지 왔다 갔다 하면서 사람을 관찰하고 드로잉을 했다. 돈 안 드는 재미있는 취미를 자주 했었다”고 설명했다. 송춘 역시 그런 관찰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는 것. 이희준은 비록 송춘이 과거 동료에게 배신당한 뒤 범죄의 길을 걷는 인물이지만 “빌런이라고 생각하고 연기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아버지만큼 믿었던 선배 형사의 배신, 어차피 자신을 살인자라고 생각했던 것에 대한 충격이 컸을 것 같다. ‘나는 다르고 싶다’는 욕망이 크지 않았을까 싶다. 극단적인 생각에 비뚤어진 것 같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작품에서 탄탄한 연기력을 다진 이희준은 ‘황야’에 이어 ‘살인자ㅇ난감’까지 연이어 넷플릭스 작품에 출연했다. 현재도 넷플릭스 ‘악연’을 촬영 중이라 인터뷰 당일 새벽까지 촬영을 진행할 정도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그렇다고 이희준이 처음부터 탄탄대로를 걸은 건 아니다. 무명 시절도 겪었고, 연기를 그만둬야 하나 할 정도의 공황장애를 앓았다. 공황장애는 현재진행형이기도 하다.그렇게 힘들어하면서도 왜 연기를 계속하는지 묻자 이희준은 “극단 ‘간다’ 대표가 ‘왜 연기를 재미있어하냐’는 질문을 해 처음 생각해 본 적이 있다”며 “사람에 대한 이해가 재미있는 것 같다. 그런 심리를 이해하면 할수록 너무 재미있어서 거기에 가장 꽂혀 있게 된다. 그것보다 재미있는 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선배들이 연기를 하며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창구가 꼭 필요하다고 조언해주는데, 연기가 재미있어 찾지 못하고 있다”고 연기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2024.02.23 0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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